5/14/2018

PES2018콘솔판 온라인디비전 대인전시 패스지원레벨이 옵션에 왜 있을까?

Tags

PES2018콘솔판의 마이클럽 온라인디비전 대인전시 상대와 매칭전에 설정할 수 있는 몇가지가 있다.


(1) 평가
(2) 팀 전력 레벨
(3) 통신 연결 상태 제한
그리고 패스 지원 레벨이다.

처음 콘솔판을 시작했을 때 대인전 코너의 저러한 옵션들 중 패스 지원 레벨이 왜 있는 줄 몰랐고, 그리 궁금해 하지도 않았다. (1)과 (2)는 경기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에 당연히 있겠거니...

그런 와중에 코나미가 이 패스 지원 레벨을 굳이 상대방 매칭시 옵션으로 넣었을까 궁금해서 패스지원레벨을 달리해서 몇 경기를 해 봤다.

그런데 그 결과 왜 넣었는지 이해가 됐다.

레벨1로 하면 패스시 보정이 거의 안된다. 즉, 패스 방향이 인간이 입력한 방향으로 가는 형태다.

이러다보니 정말로 컴퓨터처럼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패스 미스가 매우 빈번히 발생한다.

레벨2로 하면, 패스시 컴퓨터가 어느 정도 개입해 보정을 한다. 그래도 인간이 입력한 방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융통성을 준다.

레벨3으로 하면 레벨2보다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 보정을 한다. 어떤 느낌이냐면 인간이 입력한 방향은 동북방향인데, 컴퓨터는 "아니야 그쪽보다 북쪽방향 선수로 패스 보내는 게 더 유리해. 그러니 북쪽으로 보낼께" 이런 느낌이다.

결과적으로, 패스 레벨은 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. 그러니 코나미가 대인전 매칭시 이 옵션을 넣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

마지막으로, 만약 코나미가 패스레벨을 전부 1로 통일해 버린다면 아마 10경기를 해도 1골도 못 넣을 것 같다. 그만큼 레벨1은 힘들다.


EmoticonEmoticon